K-패스 홈페이지의 자주 묻는 질문(FAQ)들을 모아, K-패스 시행 초기에 헛갈리기 쉬운 내용들을 이용자들이 빠르게 도움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추가하고 가독성이 좋도록 정리했습니다.
1. [알뜰 > K-패스 회원 전환] 소셜계정 로그인 방법
알뜰교통카드에서 연동된 소셜계정은 K-패스에서 연동 해제되어 재연결이 필요합니다.
K-패스에 로그인 후 [내정보] 메뉴에서 소셜 연동
알뜰교통카드에서 K-패스 회원전환을 먼저 진행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요!
=> 회원 전환은 alcard.kr (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)에서 가능합니다
✅ K-패스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
- 로그인 화면 하단의 [아이디찾기] 버튼 클릭
-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연동된 아이디 확인
- 로그인 화면에서 [비밀번호찾기] 버튼 클릭
- 아이디 입력 후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
- 새로운 비밀번호 설정
✅ 네이버 또는 카카오 계정 연동하기
-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
- MY > 내정보 > 네이버 또는 카카오 계정 연동하기
⚠️ 접속자가 많은 경우 휴대폰 본인인증 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
2. K-패스는 출도착 버튼 안눌러도 되나요?
-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출도착 버튼을 눌러서 하는 거리기반이었지만,
- K-패스는 카드만 이용하시면 이용액 기준으로 익월 5영업일에 정산하여 카드사로 지급요청됩니다.
지급요청된 적립금액은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사용자에게 지급됩니다!
3. 4월 적립금은 어디로 지급되나요?
4월 적립금액은 현재 사용중인 카드의 카드사로 지급요청됩니다.
- 현재 사용중인 카드사 확인: MY > 내카드 메뉴
4. 카드 태그시 오류 또는 잔액 부족으로 이용이 불가합니다!
이용중인 카드사로 문의해주시면 답변받으실 수 있습니다.
⚠️ 카드사의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시면 잔액 부족을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.
5. 카드분실 재발급, 재발급 후 카드 등록
⚠️ 카드 분실 신고 및 재발급은 카드사에 요청하시고, 재발급된 카드는 K-패스 앱에 등록 후 사용바랍니다.
- 분실신고: 이용중인 카드사 고객센터
- 재발급 신청: 발급을 원하는 카드사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
- 카드 재발급 이후: MY > 내 카드 메뉴에서 변경된 카드번호를 등록하기
6. 후불교통카드를 모바일로 이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점
후불교통카드란?
사용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요금을 즉시 지불하는 대신, 사용한 만큼의 요금을 나중에 결제하는 방식의 카드입니다. 이 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 연동되어, 사용 요금이 연결된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자동으로 청구됩니다.
- 대상기종(OS): 삼성페이 등 모바일페이앱은 안드로이드 기종만 지원이 가능합니다.
- 대상카드(후불 교통카드): 신한,우리,하나,삼성,현대,국민,농협,기업,케이뱅크,광주은행,BC바로
- 카드 별 연동일자 확인
- K-패스-카드사 연계 일자 이전에 등록한 카드는 교통내역이 수신되지 않습니다.
- 연계일자 이전 등록된 카드는 삭제 후 새로 등록하셔서 이용하시거나 실물카드로 태그해주시기 바랍니다.
- 연계일자 이전 등록된 카드 이용건은 소급처리 되지 않습니다.
- 연계일자 확인은 티머니 또는 이동의즐거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.
- 카드 별 연계 일자
- 신한카드 티머니 2023년 4월 1일
- 신한카드 이동의즐거움 2023년 4월 4일
- 우리카드 2023년 4월 1일
- 하나카드 2023년 4월 1일
- 삼성카드 티머니 2023년 8월 1일
- 삼성카드 이동의즐거움 2023년 8월 7일
- 현대카드 알뜰교통카드 가입 전 등록카드는 전체 재등록 필요
- 국민카드 2023년 8월 10일
- NH농협 2023년 7월 1일
- IBK기업은행 2023년 4월 1일
- BC바로카드 : 2023년 4월 1일
- 카드 별 이용 가능한 모바일페이앱
- K-패스 카드 > 모바일페이앱안내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7. 카드 변경 방법 및 변경 시 지급 안내
K-패스에 이미 등록된 카드를 변경할 경우에는, K-패스 앱에 변경할 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.
- 카드 변경 방법
- MY > 내카드 화면에서 [카드변경] 버튼 클릭
- 변경된 카드번호 입력 후 유효성 검증 완료 시 변경됩니다.
- 카드 변경에 따른 지급 예시
- 1일~말일까지 AA카드사를 이용
- 월 초 BB카드로 변경
- 익월 초 지급 카드사 확인 시 BB카드사로 확인
- AA카드로 적립한 적립금액 BB카드사로 지급 요청
- 지급요청된 카드사 확인
- 지급 요청된 카드사는 MY > 지급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지급내역은 정산일 이후 카드사별 순차적으로 반영됩니다.
8. 모바일이즐 사용중인데 “사용불가” 또는 적립이 안되는것 같다면?
- 모바일이즐 선불형 적립이 불가능한 경우
- 모바일이즐 탈퇴
- 후불형 전환
- 모바일페이앱에 선불카드 등록(오너쉽변경)
- 모바일이즐 선불형 재등록
- 사용불가 안내를 받을 경우 내카드에서 사용중인 카드 번호로 카드를 변경해주세요.
- 카드 재등록 이후부터 적립이 가능합니다
⚠️ 사용 불가 또는 적립 불가 대응책
만약 모바일 교통카드가 ‘사용불가’ 상태이거나 적립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, 다음의 단계를 따라 해결합니다.
- 선불형 적립 불가: 모바일 이즐에서 선불형 카드는 적립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후불형으로 전환합니다.
- 모바일 이즐 탈퇴 후 후불형 전환: 선불형에서 후불형으로의 전환을 원한다면, 먼저 모바일 이즐에서 탈퇴한 후 후불형 서비스에 가입합니다.
- 모바일페이 앱에 선불카드 등록(오너십 변경): 카드의 소유권 변경이 필요하며, 모바일 결제 앱에서 선불 카드를 등록합니다.
- 선불형 재등록: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, 선불형 카드를 재등록해야합니다. 재등록 후 적립이 다시 가능해집니다.
- 카드 변경: 사용 불가 안내를 받았다면, 현재 사용 중인 카드 번호로 카드를 변경해야합니다.
9. 지급기준이 궁금해요!
⚠️ K-패스 가입한 첫 달은 15회 미만의 이용하더라도 환급 혜택 적용되며, 카드 발급사의 앱에서 적립금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합니다.
- 지급기준
- 주소지 검증 완료
- 월 15회 이상 이용 : 월 15회 미만 이용 시 적립금액 소멸
- K-패스 가입한 첫 달은 15회 미만의 이용하더라도 혜택 적용함
- 60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적립금액이 높은 순서대로 지급
- 지급일자
- K-패스에서 각 카드사로 적립월의 익월 5영업일에 지급급액 안내 및 지급 요청
- 각 카드사에서는 카드사별 일정에 따라 회원에게 실제 지급
- 앱,홈페이지 화면에서 지급내역 확인
- 카드사 지급 결과 확인 시 표출되므로 사용자별로 노출 시점이 다릅니다.
10. 카드사 별 실제 지급일과 지급방법
- 신한카드
- 적립월의 익월 7영업일 이후 결제대금에서 차감되며, 결제대금이 없는 경우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우리카드
- 적립월의 익월 7~9영업일 이후 결제대금에서 차감되며, 결제대금이 없는 경우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하나카드
- 내 결제일에 결제대금에서 차감되며, 결제대금이 없는 경우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월 초 지급일 및 지급액은 문자로 발송됩니다.
-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다다음달(2달뒤)에 지급될 수 있습니다.
- BC바로카드
- 내 결제일에 이용요금에서 차감됩니다.
-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다다음달(2달뒤)에 지급될 수 있습니다.
- 케이뱅크
- 적립월의 익월 15일(휴일일 경우 익영업일)에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IBK기업은행
- 내 결제일에 결제대금에서 차감되며, 결제대금이 없는 경우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다다음달(2달뒤)에 지급될 수 있습니다.
- 광주은행
- 내 결제일에 이용금액에서 차감됩니다.
-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다다음달(2달뒤)에 지급될 수 있습니다.
- 삼성카드
- 적립월의 익월 7~8영업일에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국민카드
- 적립월의 익월 마지막 영업일에 내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현대카드
- 내 결제일에 결제대금에서 차감됩니다.
- 농협
- 적립월의 익월 15일 내 계좌로 입금됩니다.
- 모바일이즐
- 적립월의 익월 20~27일 오전 10시까지 모바일이즐앱의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.
- 기간 내 수락하지 않는 경우 다음달까지 이월처리되며, 다다음달까지 수락하지 않는 경우 적립금액은 소멸되며 소급받을 수 없습니다.
- 이동의즐거움(실물카드)
- 적립월의 익월 20~27일 오전 10시까지 이즐충전소 앱의 선물로 지급됩니다.
- 기간 내 수락하지 않는 경우 다음달까지 이월처리되며, 다다음달까지 수락하지 않는 경우 적립금액은 소멸되며 소급받을 수 없습니다.
- 카카오페이 이동의즐거움
- 적립월의 익월 20~27일 오전 10시까지 카카오페이 앱의 쿠폰함으로 지급됩니다.
- 기간 내 수락하지 않는 경우 다음달까지 이월처리되며, 다다음달까지 수락하지 않는 경우 적립금액은 소멸되며 소급받을 수 없습니다.
- IM원패스(모바일카드)
- 적립월의 익월 7영업일에 원마일리지로 지급됩니다.
- IM원패스(실물카드)
- 지급금액이 10,000원 이상인 경우 DGB유페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지급신청 시 수수료 500원 발생하여 10,500원 이상 신청 가능합니다.
- 티머니
- 적립월의 익월 16일에 지급되며 티머니페이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11. 지급일은 언제인가요?
K-패스는 당월 적립금액을 익월 5영업일에 정산하여 카드사에 지급요청하게됩니다.
카드사는 카드사 정책에 따라 지급하며, 카드사별 지급일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12. IM원패스 실물카드 지급 방법
원패스 실물카드 지급은 DGB유페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홈페이지에서 지급 신청 시 수수료 500원 발생하여 최소 10,500원 이상 적립금액이 모여야 신청 가능합니다.
13. 경기도민 혜택(K패스-경기)
⚠️ ‘K패스-경기‘는 주소지가 경기도민이면 자동 적용이 되며, K-패스 혜택과 더 경기패스의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.
- 더 경기패스 대상자: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경기도이며, K-패스 주소지가 경기도인 회원
- 더 경기패스 혜택
- 청년층 확대 : 만 39세까지 청년층 적립금액 적용
- 지급 횟수 무제한 : 61회 이상 이용건도 무제한 지급
14. 적립기준(적립 가능한 대중교통 수단)
⚠️ 최대적립금액:
대중교통 이용요금(월) 20만원까지는 전액 인정, 20만원 초과 시 이용요금의 50%만 적용됩니다.
(예시) 월 60회분에 해당하는 금액이 22만원인 경우, 20만원+(2만원x50%)=21만원에 대한 20~53% 환급률 적용됩니다
- 적립기준
- K-패스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의 20% 적립
- 만 19~24세의 청년층은 30% , 저소득층은 53% 적립
- 적립 가능한 운송수단
- 노선버스: 마을버스, 시내버스, 광역버스(시외버스, 고속버스 제외)
- 도시철도: 수도권, 부산, 대구, 광주, 대전(경전철 포함)
- 여객철도: 광역철도(KTX, 새마을,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)
⚠️ K-패스 적립금액 안내: 바로가기
15. K-패스 가입 조건 및 가입 방법
알뜰교통카드 전환 및 K-패스 시행 중인 지자체의 외국인도 가입이 가능합니다.
K-패스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이 꼭 필요합니다!
- 가입조건
- K-패스 전용 카드 소지
- 만19세 이상
- 본인명의 휴대폰 소지
-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-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
- 필수 이용약관 동의
- 가입절차
- 카드 체크 : K-패스 전용 카드가 아닌 경우 가입 불가하며 타인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 사전 안내없이 탈퇴처리 될 수 있습니다.
- 약관 동의 : K-패스의 필수 동의 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. 이용약관에 동의 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- 연령 체크 :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생년월일을 체크합니다. 만19세~34세까지 청년층으로 10% 추가 적립 받습니다.
- 주소지 체크 : 주민등록번호로 실시간 주소지를 체크합니다.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.
- 회원정보 등록 :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필수 항목을 입력해주세요.
16. 휴대폰번호 변경하는 방법
- MY > 내정보 메뉴에서 [회원정보수정] 버튼 클릭
-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
※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시 회원정보의 생년월일이 다른 경우 변경되지 않습니다. 생년월일이 변경되신 분은 K-패스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.
17. 비밀번호를 변경하고싶어요 비밀번호 재설정 방법
비밀번호를 분실하였거나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 바랍니다.
- 비밀번호 분실 시에는 로그인 화면 하단의 [비밀번호 재설정]
- 아이디 입력 후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
- 일치하는 회원정보가 있는 경우 신규 비밀번호 설정
- MY > 내정보 화면의 [비밀번호 재설정]
- 신규 비밀번호 설정
18. 아이디가 생각나지 않아요? 아이디 찾는 방법
- K-패스 가입 시 소셜 계정 가입인지 확인
- 네이버 연동 확인 방법 : 네이버 앱 로그인 > 네이버ID > 이력관리 > 연결된 서비스 관리 > 네이버 로그인/인증서
- 카카오 연동 확인 방법 : 카카오 앱 로그인 > 설정 > 개인/보안 > 카카오계정 > 연결된 서비스 관리
※소셜계정으로 회원가입 한 경우 가입한 소셜 이메일의 아이디가 K-패스 아이디로 설정됩니다. 비밀번호재설정으로 K-패스 비밀번호 생성 시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 가능합니다.
- 아이디 찾기 진행
- 로그인 화면에서 [아이디찾기] 버튼 클릭
- 휴대폰본인인증 진행 완료 시 아이디 안내
19. 개명했어요 이름을 변경하고싶습니다
- MY > 내정보 메뉴에서 [회원정보수정] 버튼 클릭
- 휴대폰 본인인증 진행
※휴대폰 본인인증 진행 시 회원정보의 생년월일이 다른 경우 변경되지 않습니다. 생년월일이 변경되신 분은 K-패스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.
20. 주소지(지자체) 변경 방법
- 주소지 검증을 하는 이유
- K-패스 적립금은 국비와 지방비로 지급됩니다.
-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변경될 경우 주소지변경을 통해 주소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K-패스는 지방비의 올바른 지급을 위하여 주소지검증을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.
- 주소지 변경 방법
- MY > 나의 지자체 메뉴의 [지자체변경] 버튼 클릭
-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주소지검증 시행
-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
- 현재 나의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-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인지 확인합니다.
- 사업대상지역임에도 거소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면 주민등록등(초)본으로 가입 또는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(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)
- 회원가입 및 주소지변경에 대한 문의는 고객센터(031-427-4415)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21. 저소득층 적립금액 상향 신청 방법
- 접수 방법
- 회원가입 시 자동 조회
- MY > 저소득 신청 메뉴
- 접수 대상
- 기초생활수급자
- 차상위계층대상자
- 검증 방법
- 주민등록번호 조회(실시간)
- 증빙서류 등록(비실시간)
- 기초생활수급자 증빙서류
- 차상위계층증빙서류
- 저소득 상향 적립금 적용
- 주민등록번호 조회 : 검증일부터 상향 적용
- 증빙서류 등록 : 서류 등록일부터
- 해지 방법
- MY > 저소득 신청 메뉴
문의 및 상세 사항
✅ K-패스 이용과 관련한 상세 사항 및 문의는 K-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를 이용 바랍니다.
K-패스 홈페이지: https://korea-pass.kr/
K-패스 이용 고객센터: 031-427-4415
K-패스 앱 설치
K-패스 앱의 설치는 아래의 아이폰 용 iOS 앱과 삼성폰용 안드로이드 앱의 설치 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.
위의 버튼을 누르시면 아이폰 기종의 K-패스 iOS 앱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.
위의 버튼을 누르시면 삼성 갤럭시 기종의 K-패스 안드로이드 앱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.
이상으로 K-패스 도입 시기에 헛갈리기 쉬운 K-패스 이용 시 자주 묻는 질문 (FAQ) 들을 빠르게 도움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추가하여 가독성이 좋도록 정리했습니다.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.